인터넷애드드림과 꿈꾸는자

비즈니스블로그 서밋 2008 이 어제 6월 25일 반포동 센트러시티 5층에서 개최되었다.

비즈니스블로그, 기업을 위한 비즈니스 블로그를 어떻게 운영할 것인가?
어떻게 하면 비즈니스 블로그가 성공할 수 있나?
비즈니스 블로그에 어떤 기회가 있나?

이런 맘으로 오신 분들이 우아~~ 정말 많더군요.



아직은 블로그의 세상은 아니지만 조만간 또 새로운 세상이 될 것 같은 생각이 요즘은
자꾸만 든다.

서밋에 참여하여 점심을 함께 한 분들에게도 말하였지만 IT 세상에서는 정말 변화가 놀랍도록 빠르게 진전된다.

96년 인터넷이 연구소 차원의 네트워크에서 상용적인 망으로 국내에서 첫발을 내딪을
때 아무도 지금의 인터넷 세상을 예상하지 못했다.

98년 부터 인터넷에 대해 각종 메스콤들이 떠들썩하게 말할때도 지금의 인터넷세상을 예감하지 못했다.

그렇게 해서 야후가 떴었고 어느듯 야후는 지는 해가 되었으며 네이버가 지배하는 세상이 되었다.

그런데 왠지 이제 블로그가 지배하는 세상이 될 것 같은 느낌이 든다. 다행히 아직은 블로그가 국내에서는 시작 단계인 것 같다. 기회가 있다.

이런 생각으로 블로그서밋에 참석하게 되었다.

젊음의 공간, 새로운 도전, 열정, 개척 그런 단어들을 무수히 보고 온 즐거운 시간이었다.

간단하게나마 정리를 해 보고자 한다. 너무 정리된 내용이 없더라도 용서하기를. ㅋㅋ

1. social media : connected consumption      발표자 : 구글코리아 염동훈 상무
    지각한 관계로 패스~~

2. web 2.0과 PR, 미디어 환경의 변화  발표자 : 플레시먼힐러드 대표

   조금 시작한 이후에 간신히 도착했는데 도착하는 데만 정신이 팔렸는지
   너무 많은 사람이 와서 뒷자리에 앉은 때문인지 영 들어오지 않았다.
   PT 자료도 온통 영어라서 친근하게 들어오지 않은 점도 있었고요.

  뭐 대체적으로 미디어가 전통적인 미디어 부터 다양한 미디어가 나왔다.
  이런것을 롱테일(long tail) 이라고 하네요. 꼬리가 길다.
  꼬리가 길다는 것은 다양한 미디어가 있다. 이렇게 생각하면 되겠네요.

  노트에 껄적거려 놓은 것을 보니
  PR 2.0 사례라고 해서
  - Influencers(여론주도층, 영향력있는 사람으로 생각하면 되겠죠) 관계 전략 수립
  - SEO(검색엔진최적화)를 위한 keyword(검색어) 분석
  - 온라인 이슈 와 influencer 분석
  - 마케팅 프로그램별 트래픽 분석
  -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효과 분석

  web 2.0 시대에 PR을 위해서는 위에 있는 것을 고려해서 해야 된다.
  이런 얘기 같습니다.

3. 소셜미디어와 기업의 위기관리 발표자 : 김호 더랩에이치 대표

    자료에 발표 내용이 없어서 영 준비가 안되어 있구나 좀 삐딱하게 시작했는데 좋은
    발표였습니다. bad new 를 남발하면서 재미있었습니다.

    web 2.0 의 특징

    컨트롤 없는 것을 즐겨라(무한도전등 뜨는 프로그램의 특징)
    - 요거 진짜 맞는 것 같다. 짜여져 있는 각본이나 프로그램 속에 있는 것 보다
    요즘은 아무런 프로그램이 없는데 즉시에 뭔가를 누군가가 하자고 해서 하면
    훨씬 재미잇다.

    1% 글쓰는 사람 10%의 반응자(댓글) 90%의 눈띵들(글만 보는 사람들)
    15분 동안 누구나 유명인이 될수 있다. 스타탄생

    어떻게 블로그를 할 것인가?
    Cool crissis communication
    흙(bad news)를 묻혀가면서 가는 홍보
    흙을 하나도 안 묻히려고 하면 진흙탕에 빠질 수 있다.
   
    흙 이란 단어를 어떻게 쓰야하는지 노트 하면서 한참 헤멨네요.
    흑 흘 아이고 한참 훼메다 아 흙이지..

    coo1. 담고가라
    흙을 bad new를 담고 가라

    cool2.  반응하라
   
    cool3.  묻었다고 cool 하게 얘기하라
    흙이 묻혔다면 묻었다고 얘기하라  disclosure
   
    Art of Apology 사과의 예술(기술) 요거 좀 쓸만 합니다.
    - 먼저 얘기하라 실수나 잘못을
    - 납득할 만한 입장을 발표하라
      무엇이 미안하고 어디까지 잘못햇으며 무엇을 의도하엿는지
    - 한가지 더 있었는데 놓졌음.. 아마  자료를 블고르 산업협회 사이트에 올려놓겠죠
      나중에 함 다시 들어보고 정리하겠음

    cool4. PP(peope's personality)가 중요
    개인화가 중요하다. 패스~~ 졸았구나.. ㅋㅋ

    cool5. 보여주기 보다 소셜 네트워킹하라

4. 패널토론 뉴미디어 시대의 변화와 혁신전략
   토론자
   노정석(태터앤컴퍼니 대표)  명승은(야후코리아 차장)
   최진순(한국경제기자) 우병현(태그스토리 대표)
   진행 : 류한석 소프트뱅크미디어랩 소장

   솔직히 패널토의가 좀 공전하엿습니다. 오전 프로그램중 제일 비중있게 생각하였는
   데 좀 실망스러운 진행이었습니다. 토론자들은 열심히 질문에 답도 해주고 했는데
   다음 기회에는 좀 더 좋은 패널토론이 되기를 기대합니다.

  -  적극적 블로거의 장단점
   정정당당한 기업은 저렴한 비용으로 고객과 소통할 수 있는 수단 확보
   빡빡한 시대, 적당하게  해서는 살아 남을 수 없는 시대 도래

   - 팀블로그 활성화 과제 문제점
   팀블로그 시작은 할 수 있지만 운영이 여의치 않았다. 팀블로그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투렷한 목적, 사전준비, 보상 이런것 들이 잘 준비되어야 한다.

   - 파워 블러거 정말 파워 있느지 문제점은 없는지?
   문성실시로 인해 네이버의 블로그 정책이 바뀌고 있다.
   정책을 변경하기로 결정하는데 문제 제기 후 1주일 정도 밖에 안 걸렸다.
   카리스마 블로거가 되면 순수성과 진정성이 조금 벗어나게 된다.
   글쓰는 사람이 자신을 투명하게 드러내야 한다.

  - 기업에 대한 조언
  블로그는 커뮤니케이션 도구이다. 진신설 순수성 투명성 필요
  ceo가 필요하다고 느끼지 못할때는 시작할 필요가 없다. 고객과 대화하는 방식을
  바꿔야 겠다는 생각이 있을때 시작하라
  주) 그만큼 블로그는 그냥 한번 하고 던져 놓아서는 되는게 없다는 거죠.
  사내 블로그 담당자의 지위를 격상시킬 필요가 있다.
  블로그에 참여한 고객에게 충분한 보상이 지속적으로 되어야 한다.
  쇼셜미디어에 대한 전문가가 필요하다.

패널토론 후 즐거운 점심시간. 즐거운 대화도 나누고
특히 제 옆에 앉았던 공공커뮤니케이션연구소 김상희 김현서 연구원님 예쁜데다가
맘씨도 얼마나 좋은지. 건네준 후추, 소금, 따뜻한 말 한마디 다른 사람을 생각해 주는 마음씀씀이
맛있는 음식, 즐거운 분위기 참 좋았습니다. 이런 것 때문이라도 담에도 또 가야겠네요.

점심시간 이후 전 세션2에 참여했습니다.
세션1에도 참 좋은 발표들이 많았고 듣고 싶었지만 사이트에 올려주겠지 위안을 삼으

세션2로 ~~

세션1은 PR, 미디어 환경의 변화와 사례발표
- 미디어 2.0, 블로그와 미디어  명승은 야후코리아 차장
- 블로그의 과거, 현재, 미래 김창원 태터앤컴퍼니 대표
- 기업블로그 운영 A to Z 이중대 에델만코리아 부장
- 글로벌 비즈니스 블로그를 통한 새로운 커뮤니케이젼기회-기아버즈 유정엽 기아
  자동차과장
- 김안과병원 팀블로그 옆집아이 사례발표 김성주 김안과병원원장
- 서울시청-서울 in Blog 사례발표 김효길 서울시 뉴미디어홍보팀

세션2는 마케팅 환경의 변화와 사례발표란 주제로 열렸습니다.

1. 인터랙티브 마케팅-애니콜 햅틱 김정선 제일기획 대리

    예쁜 모습 만큼이나 프리젠테이션도 넘 잘하더군요.
    내용도 내용이지만 한 여인의 남자인 저로서 내 여자도 저런 캐리어 우먼을 부러워
    하겠구나 그런 생각이 들었죠. 물론 나도 좋은 인상을 갖고 즐겁게 발표를 들었고요.

    발표하는 사진이라도 찍었으면 좋았을걸. 담에는 제가 디카를 좀 준비하겟습니다. 
    어딜가면.

    햅틱을 어떻게 프로모션햇는지
    TV와 블로그를 결합하여 어떻게 진행해 나갔는지.
    파워블로그들로 신개념 체험단 - 용어 하나라도 이렇게 쓰면 느낌이 다르네요.
    체험단 이런것 보다 신개념 체험단 이렇게 하니 뭔가 달라 보이잖아요.

    분야별 파워블로거 30명 애니콜 매니아&리뷰어 5명과 주 1회 컨텐츠 작성 및 포스팅
    개인블로그, 공식 블로그, 관련 사이트 내 등록
    블로그내에 애니콜 캠페인 참여자임을 알리는 HAPTIC People 마크 부착

    블로거들과 마케팅 진행자가 동고동락 한 것이 발표로 통해 느껴지더군요.
    블로그 정말 세상을 재미있는 사람살아가는 세상으로 만드는것 같습니다.

    마케팅담당자가 블로거들과 또 그 블로거들이 작성한 포스트를 보고 반응한 많은
    사람들로 인해 즐거웠던것 같네요. 듣는 저도 즐거웠습니다.

2. 소셜미디어와 비주얼 스토리텔링
    홍보가 언론매체, 블로그스피어, 다양한 블로그들 등으로 아주 다양화된다는 취지의
    여러 내용들
    미리 미리 준비하고 소통하면 위기 때 득을 볼 수 있다는 취지

    - 커뮤니케이션 환경변화에 대한 이해
    - 온라인 홍보 개념 및 절차
    - 온라인 홍보 시스템 구성 및 절차

3. 도너스캠프 나눔 2.0 사례 발표 이지선 미디어유코프 대표
    대체적으로 느낀 게 여자분들이 남자 보다 훨씬 더 강단있고 내용도 알차네
    예쁜 사람들이 일도 참 잘하네. ㅋㅋ 넘 밝히고 있습니다.

    web 2.0 시대 참여에 기반한 상호 작용(interactive)에 기반한 즐거움 아 이런 것이
    도너스 캠프를 재미있게 했구나, 성공도 하고
    web 2.0 기본을 알아야 뭔가 사업적인 기회도 만들 수 있겠구나 생각케 했습니다.
    wb 2.0 이 참여 공유 개방인가요? 전 아직 기본도 몰라서. 방법적인 면이 아니라
    기본부터 살펴봐야 겠다.

    파워블로거가 아닌 모두가 참여하는 기획을 하였더군요.
    나눔배너달기 캠페인을 하여 배너를 단 블로거는 공부방에 천원을 기부하고
    CJ 나눔재단에서는 매칭펀드 형식으로 다시 천원을 기부하는 방식으로 캠페인 진행

    배너를 다는 사람도 공부방에 지원을 하는 CJ도 캠페인을 진행하는 분도
    참 즐겁고 재미있었겠다.
 
   당연히 성공했겠죠. 대박이죠.

   성공요인을 이렇게 요약하셨네요.
   - 공감할 수 있는 스토리
      배너를 달면 공부방 아이들이 따뜻해집니다
      손쉽게 배너를 다는 것 만으로 기부 체험
   - 참여에 기반한 캠페인
     블로거들의 자발적인 포스팅이 동기 부여
   - interaction을 통한 재미요소

   온라인의 특성인 자발적인 참여와 상호교류, 이를 통한 더 나은 모델로 발전 등이
   캠페인
   운영에 녹아 들면서 블로거들의 공감을 이끌어 냈기 때문에 성공할 수 있었다
   - CJ 나눔재단 허인정 국장

4. 마이크로소프트 히어로즈 블로그 사례발표 성경란 한국마이크로소프트 차장

   사람의 이야기를 나누는 마케팅
   어떻게 일을 시작하였는지, 일을 하면서 생긴 즐거움
   
   각자 맡고 있는 부분에 대해 열심히 하지만 앞에 나서서 말하기 두려운데 블로그가
   정말 좋은 툴이 될 수 있을까?

   리얼스토리, 거친 다듬어지지 않은 내용 contents
   가능하면 인간적인 가능하면 다듬어지지 않은 내용

    이런 것에 초점을 맞추어 블로그를 시작

    필진은 마이크로소프트내 직원 과 외부전문가 그룹으로 구성

    고객은 각자의 블로그에 글을 쓰고 트랙백을 거는 방식으로 진행
    트랙백이 뭐죠? 트랙백이 뭔지 좀 알아야 겟네요.

    패널 토의 마칠때 어느 분이 이런말 한 것이 생각나네요. 온라인에서 실명제보다
    블로그가 확산되면 더 좋을거라고.

    늘 비실명, 실명이라도 온라인의 그늘에 숨어서 말하는 것 때문에 문제잖아요
    그런 면에서 트랙백이 뭔지 대안이 될 수 있겠네요. 공부거리 생겼다..

    온라인과 오프라인 행사를 가미하며 처음시작에서 3단계의 물결을 타면서 성공~~

    결론을 이렇게 내셨네요.
    블로그
    - 안하거나, 즐기거나
    - 단순한 사실 보다는 스토리
    - 소통의 즐거움
    - 팀블로깅의 장점
    - 지속성이 관건

     역시나 예쁜 이분도 블로거들과 밤이 늦게 동고 동락한 즐거운 모습이 보였습니다.

5. 메타블로그를 통한 마케팅 사례 발표  서정우 블로그칵테일 사업제휴실장
    올블로그내 스폰서탭과 채널을 통한 마케팅 사례 발표

6. 블로그를 통한 위젯마케팅 사례 발표  김용민 인사이트미디어 COO

   트래픽의 길목에서 트래픽을 훔쳐오는 마치 삐끼와 같은 것이라는 설명이
   인상적이었습니다.

   어떻게 마케팅과 연결하는지는 위젯에 대해 워낙 무지하다 보니 모르겠더군요.
   위젯도 공부 목록에 올리겠습니다.

   위젯. 음지에서 자발적으로 배포.

비즈니스 블로그 서밋 2008 강연자료를 공식블로그( http://www.bbakorea.org/19 ) 에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강연파일은 PDF로 제작되어 있습니다.

http://www.bbakorea.org/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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